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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토니부잔 레이먼드킨, 비즈니스북스

cook2piano 2024. 9. 13. 14:42

p.34 교육은 번영의 작식품이자 역겨의 피난처다. 교육은 노후를 위한 최선의 준비다. 산 자가 죽은 자보다 낫듯 교육 받은 자는 그렇지 못한 자보다 훨씬 나은 위치에 선다. _아리스토텔레스

 

p.37  이 장에서는 저자들의 사연을 소개할 것이다. 부잔과 레이먼드 킨 두 사람은 같은 시기에 서로 다른 곳에서 연구를 수행하며 '26세가 되면 외의 성장이 멈춘다'는 통념과 달리 위대한 천재들이ㅡ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좋은 성과를 얻는 이유를 밝혀내고자 했다.

 

p.186  영양은 특히 늦은 나이에 아이글 가질 계획이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배아에 유전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부모 두 사람 모두라는 것을 명심하라. 아버지가 될 사람의 건강은 어머니가 될 사람의 건강만큼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오랫동안 산모의 나이가 많아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없기 때문에 다운증후군이 발생한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프랑스에서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많은 다운증후군 아이가 산몬의 나이보다는 아버지 쪽 결함(영양 결핍의 가능성이 높다) 때문이라는 증거가 있다.

 

p.187 간단히 말해 인간의 모유는 큰 두뇌를 만드는 반면 젖소의 모유는 큰 몸을 만든다.

 

p.220 천재란 무엇인가? '천재는 태어난다', '천재성은 신이 주신 선물이다' 등 천재성과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들에는 근거가 없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죽기 직전 이런 말을 남겼다. "나는 나 자신에게 특별한 재능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호기심, 집착, 끈질긴 인내와 자기비판이 결합되어 내 아이디어를 이끌어냈다."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도 이런 뜻의 말을 했다. "신과 같은 천재성, 그런 것은 없다. 끈질기게 매달리는 것이 천재성이다."

 

p.224 아인슈타인, 처칠이 예술을 즐긴 이유: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윈스턴 처칠은 일상과는 그리 관련이 없어 보이는 형태의 예술을 생활화하여 시냅스를 크게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아인슈타인은 바이올린을 연주했고, 처칠은 풍경화를 그렸다. (라이프) 중에서

 

p.278  이런 결과에 고무된 쇼와 라우셔는 성인이 음악을 들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분석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와 이완 음악, 침묵의 세 가지 상태를 만들고 각각의 상황에 놓였을 때 성인들의 공간 추론 테스트를 시행했다. 결과는 모차르트가 대단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p.279 다른 형태의 음악은 어떨까? 헤비메탈, 애시드록(acid rock 사이키델릭 록의 한 형태, 긴 솔로와 즉흥 연주가 특징적이고 일부 짧은 가사가 포함되기도 한다 - 옮긴이), 랩 음악을 듣는 것도 모차르트와 같은 자극 효과를 줄 수 있을까? 쇼와 라우셔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런 형태의 음악에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구조적,화성적 복잡성이 없기 때문이다. 쇼는 이런 주장을 펼친다.

 

 

이 책은 우리가 나이가 들면 머리가 나빠진 다는 통념을 깨준다. 저자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이 결과를 발표했다. 나도 이 말에 공감한다. 우리 모두 열심히 노력해서 더 낳은 머리가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