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7 나는 똑똑한 것이 아니라 단지 문제를 더 오래 고민할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p.81 샌디 스타인은 자신도 다른 여성들처럼 늘 열쇠를 찾느라 핸드백을 뒤진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성가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52세 항공사 승무원은 키 파인더 퍼스라는 이름의 열쇠고리형 걸쇠를 만들었다 샌디는 불과 4개월 만에 100만 달러의 매출을 냈으며, 8개월 만에 1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팔았다. 그녀는 자신이 겪은 무제를 다른 사람들도 겪고 있다는 것ㄹ 인지한 후 해결책을 찾으려 했다. 이는 문제 해결의 첫 번째 단계는 문제를 인지하는 것임을 잘 보여 주는 예다.
영국 출신 작가 길버트 키스 체스터튼은 “사람들이 해결책을 찾지 못해서가 아니다. 문제를 알아보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내가 책에서 몇 번이고 계속 이야기할 테지만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단 두 가지 통찰력과, 끈기다. 이 장에서는 어떻게 통찰력을 기르는지,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장애물을 어떻게 식별하는지를 알려 줄 것이다.
나도 내 삶에 있어서 문제를 못알아보는 사람이 아닌 문제를 알아보는 능력을 길러야겠다. 통찰력과 끈기를 길러야 한다. 아인슈타인도 문제를 더 오래 고민했다고 한다. 오랜 고민 속에 삶이 있다.